파주시암재활병원 암환자에게 비타민C 주사의 효과는?
안녕하세요 파주시암재활병원 다스람요양병원입니다.
암이란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가장 작은 단위인 세포가 비정상적인 변화가 일어나 과하게 증식되거나, 불완전하게 성숙해 우리 몸에 해를 끼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암세포로 변하게 되면 주변의 장기나 조직으로 침투하고, 이를 파괴하면서 우리 몸을 갉아먹는 질환이에요.
아직까지 우리는 이 암을 완전하게 타파할 방법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의료 기술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고, 암에서 이기기 위해 지금도 계속 연구를 이어 나가고 있는데요. 이러한 결과를 통해 현재는 암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표준치료라고 부르며 병원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바로 수술과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가 표준치료에 해당하며 한가지의 치료만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암의 특징과 환자의 상태 등에 따라 두가지 혹은 세가지 치료를 병행하기도 해요.
이 세 치료가 효과가 뛰어난 것은 통계적으로도 알려져 있지만, 완벽한 방법은 아니기에 여러 아쉬움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큰 단점은 부작용이 아닐까 싶어요. 암세포는 결국 우리 몸에서 만들어진 세포인만큼 암세포를 없애기 위해서는 정상적인 조직에도 영향이 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부작용의 고통이 크다 보니 치료 자체를 포기하는 분들도 더러 있다고 할 정도죠.
그렇다고 해서 암 치료를 피하기보다는 최대한 부작용과 고통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 한데요. 암 치료의 프로토콜에 따르되, 치료에 의한 통증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보조 요법을 병행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합의학이라고 부르며, 저희 파주시암재활병원 다스람에서는 통합의학적 암치료를 통해 암 환우 분들의 암으로 인한 고통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통합의학적 암치료는 현대의학을 기본으로 하면서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 다양한 대체요법을 병행하게 되는데요. 한의학이나 대체의학, 심신의학, 자연의학 등이 있으며, 이러한 요법을 환자 개인의 상태와 증상에 맞춘다면 암치료에 대한 고통을 줄여주고 치료의 효과를 높여 전인적인 치유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다스람요양병원에서 시행하는 통합의학적 암치료에는 고주파온열암치료와 자닥신, 미슬토, 이뮨셀과 같은 면역치료, 한방치료, 그리고 운동치료나 웃음치료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치료가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비타민C를 이용한 치료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먼저 비타민C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 중 하나로, 콜라겐을 합성하고, 세포의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해요. 그리고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 있는데요. 항산화란 산화를 억제한다는 뜻으로, 우리 몸에 들어온 공기 중 남은 여분의 산소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의 산화를 막을 수 있는 것이에요.
활성산소는 체내의 정상적인 세포를 공격함으로써 노화나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거든요. 이러한 활성 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그런데 이 비타민 C는 우리 몸에서 저절로 생성되고 합성하지 않아 외부로부터 섭취해야 한다고 해요.
또한 비타민 C에는 면역세포인 B세포와 T세포 분화와 증식을 촉진을 도와 면역력을 기르고, 면역 시스템을 지원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데요. 감기에 걸렸을 때 비타민 C를 많이 섭취해야 한다는 것 또한 이러한 이유에요.
이러한 비타민 C가 항암 치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먼저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 강화는 우리의 몸을 튼튼하게 해주며, 암세포에도 직접적으로 작용해 암세포의 괴사를 촉진시키고, 콜라겐 합성을 통해 암세포가 정상 세포 사이로 침범하는 것을 막아 암세포가 자라날 수 없는 환경을 만들어요.
또한 이 비타민C를 항암치료와 병행한다면 항암치료에 의한 부작용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오심과 구토 등의 소화기 부작용과 백혈구 수치 저하, 그리고 손발 저림 증상과 피로감 등 증상을 줄여주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이러한 비타민 C는 우리가 흔히 먹는 경구 알약이 아닌 많은 용량을 직접적으로 투여함으로써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파주시암재활병원 다스람요양병원에서는 하루 섭취 권장량보다 100~200배 이상 많은 양의 비타민 C를 혈관에 직접 투여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는데요. 고용량 비타민 C요법이라고 부르고 있어요.
이러한 비타민 C 주사 요법은 암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 효과가 조금씩 다르다고 알려져 있는데 특히 뇌암과 혈액암에서 효과적이며, 위암이나 대장암, 췌장암, 난소암, 자궁경부암에서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이렇게 많은 양의 비타민 C를 주입하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은데요. 비타민 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배설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몸에 쌓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부작용의 위험이 크지는 않지만 환자에 따라서 일시적인 속쓰림이나 구강 건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부작용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게 되어요. 또한 일부에서는 신장 결석이 생길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고 하니 치료 진행시 의료진과의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지금까지 비타민C와 암에 대해, 그리고 비타민C주사 요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파주시암재활병원 다스람에서는 해당 치료 뿐만 아니라 다양한 통합의학적인 암 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수술 후, 항암치료와 방사선치료 후에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관리, 육체적 문제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케어와 힐링을 위한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으로 몸과 마음 모두 건강해지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다짐합니다!
'암치료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산암재활병원] 소세포폐암과 비소세포폐암 차이는? 폐암 종류에 따른 증상 (0) | 2024.04.08 |
---|---|
심한 피로감 느껴지는 간암 증상과 예방법[파주암병원] (0) | 2024.04.05 |
고양암치료병원 초기 진단이 중요한 갑상선암 관리는? (1) | 2024.04.04 |
파주암치료병원 암요양병원의 필요성 (0) | 2024.04.04 |
[경기도암병원] 위궤양 방치하면 위암? 위암초기증상 (1) | 2024.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