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클리닉

일산 여성암요양병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면

다스람병원 2024. 1. 18. 20:43

일산 여성암요양병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면

암은 나이와 성별을 가리지 않고 발생합니다. 하지만 남성과 여성은 장기에도 차이가 있고 호르몬 등의 차이가 존재하다 보니 발생하는 암의 종류가 달라질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여성에게만 존재하는 기관에 생기는 암을 부인암이라고 하며, 유방암과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난소암 등이 여기에 속해 있습니다.

 

부인암은 대개 여성에게만 존재하는 기관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가슴과 생식기에 생기는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오늘 일산에 있는 여성암요양병원 다스람병원에서는 3대 부인암이라 불리는 유방암과 자궁암, 난소암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

먼저 유방암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많은 나라의 여성 암 발생률 1위를 지키고 있는 암입니다. 유방 어디에나 생길 수 있는 악성 종양으로, 다른 암에 비해 생존율이 높은 편입니다.

유방암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유전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며, 고지방 식단 등의 서구화된 식습관과 비만,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알려져 있어요. 따라서 유방암 가족력이 있다면 정기적인 유방암검진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아요.

 

 
 

유방암은 초기에는 무증상에 가깝거나 가슴 혹은 겨드랑이 부근에 멍울이 만져지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이며, 이와 함께 유두의 분비물이나 유두 함몰, 피부의 궤양과 모양 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방암은 다른 부인암과 달리 드물게 남성에게 발견되기도 합니다.

 

자궁암

자궁암은 자궁의 입구인 바깥쪽에 위치한 자궁경부와 자궁 안쪽 벽인 자궁내막에 발생하는 암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으로는 사람유두종바이러스인 HPV를 들 수 있으며,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궁경부암 또한 초기에는 증상이 전혀 없는 것이 특징인데요. 증상이 나타났다면 어느정도 진행했을 가능성이 크며, 비정상적으로 질에서 출혈이 발생하거나, 질 분비물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경부 주변으로 침범했을 시 요관 폐쇄로 인해 신장이 붓고, 골반과 허리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자궁내막암

자궁내막암의 위험 요인 또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의 영향이 있을 수 있는데요. 나이와 유전적 요인, 비만, 당뇨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암의 특징은 자궁의 출혈입니다. 불규칙하게 자궁에서 출혈이 생긴다면 자궁내막암을 의심할 수 있고, 생리양이 많아지거나, 질에서 출혈 혹은 분비물이 나올 수 있어요. 특히 폐경기 여성에게 질 출혈이 나타난다면 자궁내막암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난소암

난소는 자궁 양쪽에 있는 아몬드 모양의 작은 생식기관입니다. 난자를 생산하고 배란 및 여성호르몬을 분비하는 기능을 하죠. 난소암은 이 난소에 생기는 악성종양으로, 조직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지만, 90% 이상은 난소 표면의 상피세포에 발생하는 상피성 난소암입니다.

상피성 난소암은 원인이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은데요. 다만 배란과 유전적 돌연변이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50~70세 사이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상피성 난소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고, 상당기간 진행된 후에 증상이 나타나는데, 그 마저도 복부 아래쪽의 통증과 불편감, 소화기 장애 등 특별하지 않은 증상이 나타나 난소의 문제라는 의심을 하지 못해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배에서 울퉁불퉁한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어요.

 

지금까지 일산 여성암요양병원 다스람병원과 함께 부인암의 특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부인암 치료 방법은 표준암치료를 기본적으로 진행합니다. 병기와 암세포의 상태, 환자의 몸 상태에 따라 수술과 항암치료, 방사선치료를 시도하며,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는 유방암과 자궁내막암은 호르몬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암 수술과 치료를 받게 되면 신체 다양한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신체 기능이 저하되면서 체력과 면역력이 저하된다면 육체적인 피로도 쌓이지만,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상당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변화는 어찌 보면 당연하고 이런 문제에 제대로 대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산 여성암요양병원에서는 이렇게 혼자 감당하기 힘든 암 치료 후의 문제를 해결하고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면역력을 증진할 수 있는 면역치료와 영양 관리, 통증 치료를 통해 몸을 회복할 수 있고, 음악치료와 미술치료, 만들기 수업 등 정서적으로 안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떨쳐 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방암과 자궁경부암은 림프절과 밀접한 위치에 있어 림프 제거술을 받을 수 있는데 이에 림프부종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암요양병원에서는 림프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도수치료실과 마사지실 등이 마련되어 부작용 완화에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힘쓰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