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도는 입으로 섭취한 음식물을 위로 보내는 통로 역할을 하는 신체 기관으로 소화기관에 속해요. 식도는 소화기관의 시작으로 소화기관으로 들어가는 모든 음식물 또는 유해 물질과 일차적으로 만나는 곳으로 외부 환경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 곳이에요. 이에 따라 식도에 암이 발생할 수 있어요. 오늘은 고양암요양병원 다스람요양병원과 함께 식도암에 관해 알아봐요.

식도암은 음식물을 위로 전달하는 통로인 식도에 발생한 악성 종양을 말해요. 식도는 다른 장기들과는 다르게 장막이 없어 암이 발생할 경우 가른 기관으로 전이될 위험이 높고 초기 증상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5년 생존율 또한 낮은 암종 중 하나에요.

식도암은 발생한 위치에 따라, 암세포 조직에 따라 구분돼요. 발생한 위치에 따라서는 경부식도암, 흉부식도암, 위- 식도 연결 부위 암으로 나눌 수 있어요. 암세포 조직에 따라서는 편평상피세포암, 평활근 육종, 선암, 림프종 등으로 나누어지는데 이 중 우리나라에서 90%가량이 편평상피세포암으로 진단돼요.

식도암은 고령 남성에게서 높은 발병률을 보여주고 있어요. 그렇다면 식도암이 생기는 위험 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 위- 식도 역류 질환
- 흡연과 음주
- 과체중 및 비만
- 식도 손상 혹은 협착
- 탄 음식
- 비타민 결핍


위의 요인 중 음주 혹은 흡연의 연기가 식도를 통하면서 암을 3~4배 증가시켜요. 또한 가족력 혹은 선천적 문제 등 유전적 요인에 의해 식도암은 발생할 수 있어요.

식도암은 초기에도 폐나 척추 등 여러 곳으로 전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해 정밀한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해요. 식도암이 발생하면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아요.
- 식도의 내강이 좁아지며 연하곤란 증상이 발생
- 종양이 신경을 압박하여 목소리 변화 및 잦은 기침
- 음식을 삼킨 직후 가슴 뒤쪽에서 통증이 발생
- 음식을 섭취하기 어려워 체중이 감소하는 증상

식도암이 발생하면 개인의 병기에 따라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등 표준 암 치료를 시행해 암세포를 제거할 수 있어요.
● 수술 치료 - 암세포가 있는 조직과 그 주변을 절제해 암을 제거하는 방법
● 항암화학요법 - 항암제를 투여해 혈액을 통해 전신적으로 퍼져있는 암을 치료하는 방법
● 방사선 치료 - 암이 생긴 부위에 방사선을 조사해 사멸을 유도하는 방법
표준암치료는 치료 효과가 우수한 만큼 부작용의 위험이 커요. 그렇기 때문에 이를 완화 및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한 보조 치료가 필요해요.

고양암요양병원 다스람요양병원에서는 표준암치료 중 항암 및 방사선 치료에 대한 부작용 등을 최소화하여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한 방법으로 통합의학적암치료를 시행하고 있어요.
치료의 종류에는 항암과 재발·전이 예방 치료, 항암 부작용 치료, 피부관리, 통증 치료, 정서 치료, 방사선 부작용 치료, 영양 치료, 한방 치료 등이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