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경기도암요양병원 도움을 주는 항암 식단

다스람병원 2024. 9. 9. 12:36

생명에 위협이 되는 암은 조기에 발견할수록 적절한 치료를 시행했을 때 예후가 좋고 완치를 기대할 수 있어요. 하지만 초기 증상이 비특이적인 경우가 많아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치료 시기를 제때 놓치는 경우가 많아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치료를 받는다 해도 중간에 체력과 면역력이 떨어진다면 재발과 전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해요. 체력과 면역력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암종과 암 환자의 상태를 고려해 짜인 항암 식단을 통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왜 항암 식단이 중요한지 경기도암요양병원 다스람요양병원과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암을 치료받기 위해서는 체력 관리가 필수에요. 체력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해요. 하지만 암에 좋다고 하는 특정 식품만을 섭취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하는데요. 암에 좋다고 하는 특정 식품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영양학적 균형이 무너지며 체력이 저하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그렇기 때문에 "암에 좋은 음식"보다는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할 경우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 면역시스템 구축

- 체력의 강화 및 유지

- 항암치료 효과 향상

- 외부 감염 예방효과

 

암세포를 사멸하기 위해서는 표준암치료인 항암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항암을 비롯한 방사선 치료는 표준암치료로 암을 치료하는 데에 있어 우수하다고 알려졌지만, 정상적인 세포도 같이 공격해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해요.

 

- 구토, 오심

- 면역력, 기력 저하

- 신경병성 통증

- 호중구 수치 감소

 
 

 

위 부작용들은 암 환자들이 식사를 거부하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기도 해요. 그렇다고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않는다면 체력과 면역력이 저하되어 몸 상태가 암과 싸울 수 없을 정도로 악화하고 재발과 전이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경기도암요양병원 다스람요양병원에서는 아워홈 연구 개발팀에서 자체 개발한 항암 식단을 반조리, 완조리가 아닌 소스류까지 직접 조리하여 제공해 드리고 있어요. 개인의 상태에 따라 식사 과정에서 불편함이나 버거움을 느끼지 않고, 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아침, 점심, 저녁 식단을 균형 있게 구성해 드리고 있어요.

 

항암 식단이 중요한 이유는 치료 효과를 높이고 빠른 회복을 위해서 인데요. 항암 식단은 암 치료에 대처하는 데에 있어 필요한 몸 상태를 유지해 주고 치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줘요. 또한 감염의 위험성을 감소해 항암치료로 인해 손상된 조직 세포의 재생을 촉진할 수 있어요.

 

항암 식단을 할 때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을 알고 실천하는 것이 좋아요.

 

- 세끼 규칙적인 식사 및 영양소 섭취

- 한 끼에 반~한 그릇 정도 밥을 섭취

- 끼니마다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

- 매끼 두 가지 이상의 채소류 섭취

- 하루 한 가지 이상의 과일을 섭취

- 우유 등 유제품은 하루 200ml 이상 섭취

- 너무 맵거나 짠 음식 섭취를 자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