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고양암요양병원 흡연 외 다양한 위험 요인

다스람병원 2024. 8. 29. 16:49

흡연과 관련된 질환을 떠올린다고 하면 폐암이 가장 먼저 떠오르실 텐데요. 폐암은 특히 암 중에서도 높은 사망률을 가지고 있어요. 폐암은 조기 진단이 어렵다고 알려져 있고 재발과 전이도 많고 완치율도 낮은 편이에요. 그렇다면 폐암의 발병 원인과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고양암요양병원 다스람요양병원과 함께 알아볼까요?

 

우리 몸에서 호흡을 담당하는 곳으로 심장과 함께 가슴안을 채우는 장기에요. 입과 코를 통해 들어온 공기는 폐를 통해 산소를 체내로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해요.

 

이러한 역할을 하는 폐에 악성 종양이 발생하는 것폐암이라고 하는데요. 폐암은 암세포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소세포폐암비세포폐암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폐암은 초기에 증상이 거의 없거나, 어느 정도 진행이 된 후에도 비특이적으로 증상이 나타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단순한 다른 호흡기 질환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음은 폐암 진행 단계별 증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했다면 병원에 내원해 정밀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아요.

 

· 암종이 커지면서 생기는 증상 - 기침, 객혈, 호흡곤란, 흉통 등

· 주위 조직을 침범해 생기는 증상 - 쉰 목소리, 연하곤란 및 상대정맥증후군

· 전이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 - 뇌 기능 장애와 두통, 구토 뼈 통증 등

· 암세포에서 생성된 물질로 인한 증상 - 식욕 부진, 발열, 이상 호르몬 생성

 

폐암의 위험 요인으로는 대표적으로 흡연이 잘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흡연을 제외하고도 다른 요인들로 인해서 폐암이 발생할 수 있어요. 폐암의 위험 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 흡연, 간접흡연 - 흡연은 폐암의 가장 중요한 발병 요인이며, 전체 폐암 환자 중 흡연자의 비율은 70%예요. 또한 흡연 경험이 없어도 간접흡연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 석면, 라돈, 중금속 등 - 석면이나 중금속에 자주 노출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은 폐암 위험이 증가함

· 대기오염 - 매연 및 미세먼지, 황사 등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농도가 높아질수록 발병 위험이 더욱 커지게 돼요.

· 요리 매연 - 열을 가하는 요리를 할 때 나오는 연기는 폐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특히 기름이 산화하면 발암성 물질이 발생해요.

· 유전적 요인 - 가족 중 폐암 환자가 있는 경우 아닌 경우보다 2~3배 위험이 높아요.

 

폐암을 치료하는 방법도 종류와 병기에 따라 달라져요. 비세포폐암비교적 성장이 느려 수술로 완화를 기대해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소세포폐암성장 속도가 빠르고, 전신으로 빠르게 퍼져나가 항암화학요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원이에요.

폐암은 항암 과정 후에도 재발이나 전이의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관리가 중요해요. 또한 수술 후 부작용이나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케어가 필요해요.

 

 
 
 
 

고양암요양병원 다스람요양병원에서는 수술, 항암 등의 치료를 한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나 후유증을 완화하기 위한 통합의학적암치료로 도움을 드리고 있어요. 또한 환자들에게 맞는 식단을 제공해 드리고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스트레스와 같은 심적 부담을 줄여드리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