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파주암재활병원 식도가 좁아지는 암

다스람병원 2024. 7. 31. 16:36

식도우리 몸의 소화기관 중 하나로 입으로 섭취한 음식물을 위로 보내는 통로 역할을 해요. 그런데 이러한 역할을 하는 식도에 암이 생기면 어떻게 될까요? 식도암은 전 세계적으로 사망원인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주의해야 해요.

 

오늘은 파주암재활병원 다스람요양병원과 함께 식도암의 발생 원인과 치료 방법에 관해 알아보아요.

 

식도암식도에 발생한 악성 종양으로 다른 장기와 달리 식도는 장막이 없기 때문에 발생할 경우 다른 기관으로 전이될 위험이 높아요. 또한 초기 증상이 명확하지 않아 5년 생존율이 낮은 암중 하나에요.

 

식도암은 발생한 위치에 따라 경부식도암, 흉부식도암, 위-식도 연결부위 암으로 나눌 수 있어요. 그리고 암의 조직 형태에 따라 편평상피세포암, 선암, 평활근 육종, 림프종, 흑색종 등으로 나누어지는데 이때 우리나라의 90%는 보통 편평상피세포암으로 진단돼요.

 

식도암은 고령의 남성분들에게서 높은 발병률은 보여주고 있어요.

 

- 위- 식도 역류 질환

- 흡연과 음주

- 과체중 및 비만

- 식도 손상 혹은 협착

- 탄 음식

- 비타민 결핍

 

이 외에 가족 중 식도암을 앓거나 선천적인 문제 등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음식과 공기가 지나가는 통로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영향을 많을 수밖에 없어요. 또한 음주로 인한 알코올이나 흡연을 통한 연기도 식도를 통해 암의 3~4배로 증가시킬 수 있어요.

 

식도암이 발생할 경우 식도가 좁아져 여러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식도암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 식도의 내강이 좁아지면서 연하곤란 증상이 발생

- 종양이 신경을 압박해 목소리 변화 및 잦은 기침

- 음식을 삼킨 직후 가슴 뒤쪽에서 통증이 발생

- 음식을 섭취하기 어려워 체중이 감소

 

식도암이 발생하면 초기에도 폐나 척추 등 여러 곳으로 전이가 되게 쉽기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면 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해요.

 

암은 각자의 병기에 따라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등 표준암치료를 시행해 암세포를 제거해요.

 

· 수술치료 - 암세포가 있는 조직과 그 주변을 절제함으로써 암을 제거하는 방법

· 항암치료 - 항암제를 투여해 혈액을 통해 전신적으로 퍼져있는 암을 치료하는 방법

· 방사선 치료 - 암이 생긴 부위에 방사선을 조사함으로써 사멸을 유도하는 방법

 

치료 효과가 우수한 만큼 부작용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이를 완화하고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보조 치료가 필요해요.

 

파암재활병원 다스람요양병원에서는 통합의학적암치료를 시행하고 있어요. 이는 항암 및 방사선 치료에 대한 부작용 등을 최소화하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이에요. 치료 안에는 항암과 재발, 전이 예방 치료, 정서 치료, 항암 부작용 치료, 방사선 부작용 치료, 피부관리, 영양 치료, 통증 치료, 한방 치료 등이 있어요.

 
 
 
 

 

이는 병기에 따라 표준암치료를 시행하며 이후 발생하는 부작용이나 재발, 전이의 위험을 줄이고자 통합의학적암치료를 통해 집중적으로 관리해요. 과학적 근거로 검증된 다양한 치료 방법 등을 병행해 암 환자분들의 치료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낮출 방법과 함께 통증 완화를 도울 수 있어요.